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시험 합격 후기
잡동사니/각종 후기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시험 합격 후기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2019년에 취득했던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인 일명 디포전2급 시험 합격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 카드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수험 결과

 

제가 디지털 포렌식으로 진로를 정하고 공부를 시작했을 때 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실기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그 때 디지털 포렌식 공부를 거의 처음 접해봤었는데요.

당시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 따라하기 바빴었기 때문에 자격증 시험 응시는 생각해보지 않았었고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난 뒤에 자격증을 한 번 따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군 입대 한 뒤 상병일 때 필기부터 실기까지 공부를 해서 13회 시험을 치르고 합격을 했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은 국내 유일 디지털 포렌식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1급은 아직까지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니에요. 1급은 난이도도 상당해서 실무자 분들이 주로 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연히 저도 2급 시험을 공부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시험 개요

 

 

https://exam.forensickorea.org/bbs/user.php?user_type=examinfo 

 

(사)한국포렌식학회

Home 시험안내 종목소개

exam.forensickorea.org

 

해당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필기 시험의 경우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시험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분석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필기 시험의 경우 2시간, 실기 시험의 경우 4시간으로 꽤 오래 치루는 시험입니다.

실기 4시간도 사실 그렇게 길지만은 않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4시간을 꽉꽉 채우고 시험장을 나왔어요.

응시료는 필기 6만원, 실기 15만원으로 꽤나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험 문제를 만드는게 쉬운 일이 아니라서 어느정도 납득은 가는 가격이었어요.

실기 시험의 경우 컴퓨터도 사용해야 하고 CD, USB도 필요하다보니 더욱 비싼 것 같습니다.

응시자격은 없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면 누구나 딸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만..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험 장소는 서울, 대전 두 곳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올라오셔서 시험을 치셔야 합니다.

저는 서울 과학기술대학교에서 시험을 쳤었어요. 길 찾아가는게 어려웠었던 기억이 남아있네요.

실기 시험의 경우 응시료가 15만원인데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의 경우 교통비까지 합치면 거의 20만원 이상 소모가 되다보니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지출이 꽤 큰... 그래서 열심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본가가 대구인데, 집에서 시험치러 올라가기에는 교통비가 너무 많이 들다보니 그냥 휴가 첫 날을 시험 날로 잡아서 군복입은 채로 시험을 치고 집으로 갔습니다ㅋㅋ 군복입은 사람이 저밖에 없더라구요.

 


 

필기 시험

 

필기 시험 수험서

 

제가 시험을 쳤던 당시에는 노명선 저자님의 책으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위 책보다 더 깔끔하게 생긴 책이 개정되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책이 워낙 두꺼운 탓에 필기를 해가면서 공부하지는 못 했었고 정독을 한 번 하고 어려운 부분은 다시 읽는 식으로 공부를 했었어요.

당시 법에 대해서 아는 바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법 파트가 제일 어려웠던 것 같아요.

알 것 같으면서도 이해가 잘 안되는??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자격증 얘기를 할 일이 생기면 꼭 법 파트를 열심히 보라고 말해주곤 합니다.

법 파트는 실기 시험에서도 서술형으로 나오니 꼭 열심히 봐두셔야 합니다!!

필기 시험 난이도는 법 파트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시험의 수준보다 조금 높은 정도였던 것 같아요.

DB 과목의 경우 SQLD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뒤라 쉽게 느껴졌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개론 파트를 제외하면 전공자 분들의 경우 바로바로 이해하고 넘어가실 수 있을 정도의 내용들 입니다.

 

필기 시험 문제집

 

필기 시험의 경우 문제집이 있어서 저는 위 책으로 문제를 여러 번 풀며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책이 단종되어 재고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중고로 많이 팔리는 것 같더라구요. 다른 필기 문제집이 발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분야에 정말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하시려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이라면 디지털 포렌식 개론책을 꼭 정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하면서 정말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과목 별로 과락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기 시험

 

실기 시험 수험서

 

제가 실기 시험을 공부할 때 쯤에 위 책이 발간이 되어서 해당 책을 보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기 내용들을 다루고 있고 자격증 시험을 위한 책이다 보니 시험 준비로는 최적의 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보면서 따라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어요.

실기 시험 공부는 위 책 정독하면서 쭉 실습을 따라하고 후기 블로그들을 보면서 기존에 있었던 시험들에서 어떤 유형이 나오는지 어떤 내용을 요구하는지 파악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시험 공부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 bitnang 님의 블로그를 소개해드립니다.

https://m.blog.naver.com/bitnang/221568025684

 

[실기] 디지털포렌식2급 실기 Tip 및 연습문제_2019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디지털 포렌식 2급 실기 대비 몇가지 Tip과 실기 연습문제를 하나 공개하려 합니다....

blog.naver.com

https://www.notion.so/bitnang/2-6e9b2e256a5b4968848062afbdee04de

 

디지털 포렌식 기초 연습실(포렌식 전문가 2급 대비)

모든 화면은 Ctrl + Enter 를 통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www.notion.so

저 뿐만 아니라 디포전2급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블로그를 통해 공부를 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실기 시험 문제집 정독 후 -> 후기 블로그들 통한 시험 유형 조사 -> bitnang님 블로그로 연습 문제 풀이, 강의 복습

위 순서대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실기 공부를 할 때 시험장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EnCase, FTK, KFOLT 등등 이렇게 있는데 저는 당시에는 EnCase를 다룰줄 몰랐어서 KFOLT와 FTK를 사용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아 쓰기방지를 해야해서 EnCase의 FastBlok 기능은 사용을 했었고, KFOLT는 포렌식학회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인데 시험용으로는 그냥저냥 쓸만했던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이 뻗는 경우가 종종 있긴 했지만...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외에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면 사전에 프로그램 사용 신청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제공해주는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어요.

 

사실 필기 시험 합격 후 실기 시험까지 공부할 시간이 1달 정도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다음 회차 실기 시험을 칠려고 했었습니다. 응시료가 15만원이다보니 자신이 크게 없었습니다. 게다가 군인이었다보니 실기 공부를 하려면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사지방, 야간 연등 시간은 한정적이었으니까요.

그래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시간은 법 공부를 하면서 서술형 준비를 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실습을 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다 보니까 할만 하더라구요. 그래서 시험 유형도 볼 겸 실기 시험을 접수했습니다. 떨어지더라도 시험이 어떤 식인지 한 번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았어요.

제가 쳤던 13회 실기 시험은 스테가노그래피 컨셉의 문제가 주어졌었습니다. 매 회마다 문제 시나리오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나올지 몰라요 ㅋㅋ

근데 거의 매 회마다 요구하는 일부 문항이 정해져있어서 그런 부분을 잘 준비해가시면 몇 점은 따놓고 시작할 수 있어요.

저는 제시된 지문을 전부 풀지는 못하고 중간에서 막혀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제출을 했습니다.

그래도 풀었던 부분까지는 보고서도 깔끔하게 작성하고 최대한 제가 아는 지식을 동원해서 풀이를 적었습니다.

그리고 증거 파일들을 추출해서 답안지와 함께 CD에 구워야하는데 제가 CD를 사용은 해봤어도 구워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건지 대충 보고 갔었는데 시험장에서 막상 하려니까 잘 안되더라구요. 이것저것 누르다보니까 되긴 했었는데 시험 종료까지 몇 분 안 남은 상황에서 잘 안되니까 굉장히 당황했었습니다. 요즘도 CD에 구우라고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여러분들은 꼭 연습해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했듯 저는 문제를 다 풀지 못해서 큰 기대를 안 했었는데 어떻게 점수를 잘 받아서 합격을 했습니다..;;

디포전 2급은 시험 점수도 공개해주지 않기 때문에 제가 얼마나 잘하고 못했는지를 모르는게 아쉬웠어요.

 

개인적인 평으로 시험 난이도는 정보 처리기사와 정보 보안기사의 중간 정도 되는 것 같아요. 필기 시험의 경우는 그렇고 실기 시험의 경우 매번 나오는 유형이 있어서 그 부분만 완벽하게 숙지하고 다른 부분은 본인의 평소 실력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시험에서 어떤 문제가 나오고 그런 것들은 작성하지 않겠습니다. 시험 친지도 오래됐고 잘 설명해주신 다른 블로그들이 많아서 경험 공유 후기 정도로만 작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했을 때 중요한 포인트 몇 개만 적고 마치겠습니다.

 

1. 필기 공부할 때 법 공부 열심히 해놓을 것! 실기 시험에서도 중요하게 다룹니다.

2. 실기 시험 공부는 bitnang 블로그!

3. 자격증 취득 후에도 3년간 24시간의 보수 교육을 들으셔야 갱신이 됩니다. 잊지 마세요!

4. 파일 CD에 굽는 방법 숙지하고 가세요! (요새는 USB로 제출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