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회 전국 고등학생 사이버 보안 경진대회 문제 출제 및 운영 후기
잡동사니/각종 후기

제 3회 전국 고등학생 사이버 보안 경진대회 문제 출제 및 운영 후기

제 3회 전국 고등학생 사이버 보안 경진대회 포스터

 

안녕하세요, 2021년 올해로 제 3회 전국 고등학생 사이버 보안 경진대회가 8월 21일부로 종료되었습니다.

저는 1회 대회에 디지털 포렌식 등 일부 문제를 출제하고 이번 3회 대회 때 다시 한 번 디지털 포렌식, MISC 문제를 출제하게 되었는데요.

3회 대회는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고 운영팀에서 현장 지원을 하기 위해 안동대학교에 갔습니다.

 

운영팀 현장

 

이번 대회에서는 MISC, 암호학, 웹, 디지털 포렌식, 네트워크, 포너블, 모바일 이렇게 7 분야의 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저는 현장에서 제가 출제한 분야인 MISC와 디지털 포렌식 문제 관련해서 질의응대를 담당했습니다.

저는 총 MISC 1문제, 디지털 포렌식 4문제를 준비했는데 대회에서는 MISC 1문제, 디지털 포렌식 3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나머지 1문제는 백업용인데 결국 사용이 되지 못하고 대회가 끝났습니다ㅠㅠ;

 

대회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1회 대회 때보다 실력이 좋은 분들이 많이 참가한다고 전해 들어서 1회 때보다는 문제의 난이도를 꽤 높여서 출제를 했는데요.

MISC 문제는 푸는 팀들이 일부 있었고 디지털 포렌식 문제는 3 문제 중 한 문제만 풀렸고 나머지 두 문제는 아무 팀에서도 풀지 못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문제의 난이도가 높았나봐요. 한 문제는 높게 만들긴 했는데 두 문제가 안 풀릴줄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하시는 고등학생 분들이 많이 졸업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그게 이유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참가자 설문 조사 결과 중 일부

 

대회가 끝난 후 참가자들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봤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문제가 가장 어려웠다고 하네요. 난이도 평균 점수가 젤 높았습니다ㅠㅠ

 

디지털 포렌식 문제 건의사항

 

그리고 건의사항도 많은 분들이 작성해주셨는데요. 대부분이 어려웠다는 내용이네요.

파일의 크기가 커서 운영 측에서 암호를 걸고 미리 파일을 제공해줬었는데 그 부분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었나 봅니다.

문제의 종류가 적다, 다양한 분야가 나왔으면 좋겠다 이 건의사항은 공통 건의사항이었고,,

압축 파일로 한 단계 한단계 만들어 달란 내용은 찍어서 맞추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안했었는데 다음에 반영해보도록 해야겠네요. (MISC 문제는 그렇게 만들었습니다ㅠㅠ)

 

참가자분들과의 카톡

 

출제된 문제 4문제 중 풀렸던 문제들은 그래도 푸는 재미가 있었나 봅니다. 참가자분들께서 저런 말을 해주니까 기분이 좋더라구요. 제가 만든 문제가 재밌었다니 열심히 문제 만든 보람을 느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문제는 파일 시스템 문제 1개, 윈도우 포렌식 문제 1개, 메모리 포렌식 문제 1개, 기타 파일 구조 문제 1개를 출제했고 MISC 문제는 바코드, GPS, 카빙 관련해서 그림 파일을 분석하는 문제를 냈습니다.

제가 출제한 문제들은 추후에 CTF 풀이나 제작 카테고리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회를 지원하면서 아쉬운 점으로는 역시나 백업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다는 점...

대회 시작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문제를 공개해서 환기를 한 번 해줘야 하는데 그 부분이 많이 아쉽네요.

실제로 그걸 위해서 백업 문제를 준비해두는건데 말이죠ㅠㅠ

내년 4회 대회 때도 문제 출제를 담당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때 쯤엔 졸업을 했을 거라 시간이 될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