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시험 합격 후기 및 SQLD 요점 정리 파일 공유
잡동사니/각종 후기

SQLD 시험 합격 후기 및 SQLD 요점 정리 파일 공유

SQLD 자격증 취득 후기 (SQL Developer)

 

예전에 쳤던 데이터베이스 자격증 시험인 SQLD 시험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SQLD 자격증

 

SQLD 를 취득했을 당시가 군 복무를 하던 때였는데 사실 군 복무를 할 때만 해도 이런 자격증이 있는지 몰랐었습니다.

제가 육군 정보보호특기병으로 군 복무를 했는데 부대 선임이 SQLD 자격증을 취득했었다더라구요, 선임한테 이야기를 들어서 이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추후 학교 선배님도 군 복무를 할 때 SQLD를 취득했었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국가 공인 자격증이라는 점이 끌려서 군 복무를 하면서 공부를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험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필기시험 입니다.

 

1. SQLD 공식 수험서

 

SQLD 참고 서적

 

시험 공부는 위에 있는 SQL 전문가 가이드라는 책으로 했습니다. 위의 책이 SQLD 자격증 공식 수험서입니다.

저는 18년도에 공부를 해서 개정판이 아니었는데 그새 개정판이 새로 나왔나보네요.

 

SQLD 실전 문제집

 

SQL 전문가 가이드 수험서로 1회 정독을 하면서 개념을 잡고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집으로 문제를 풀면서 시험 문제 유형을 파악했습니다.

위의 책은 들리는 바로는 절판이 되어서 구하기가 힘들다고는 하던데, 최근에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문제집은 중고로 원가보다 비싸게 판매를 했습니다.ㅋㅋ 절판이 되어서 값어치가 높아졌더라구요.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은 굉장히 두껍습니다. SQLD 내용 뿐만 아니라 SQLP 자격증의 내용까지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SQLP 자격증은 난이도가 훨씬 높다고 합니다. 저도 뒷 내용을 봤는데 DB 튜닝 등등.. 어려운 개념이 많아서 전혀 감이 안잡히더라구요. 거의 실무자 급 수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진로를 DB 쪽으로 설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SQLD 를 취득하는 것에서 만족을 했습니다.

본인의 진로 방향이 DBA (DB 관리자)라면 SQLP 까지 공부를 해보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2. SQLD 시험 일정 및 가격

 

2021 SQLD 시험 일정

 

SQLD 시험 응시료

 

SQLD 시험은 보통 1년에 4회 있는 것 같네요. 1차, 2차로 나뉘어진 시험이 아니며 필기시험 1번만 응시하면 되는 시험입니다.

시험 응시료는 50,000 원 입니다.

 

3. SQLD 취득 시 필요 개념

 

SQLD 를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SQLD 를 취득하기 위해서 하게 되는 공부는 위와 같습니다.

제 1과목

제 1과목인 데이터 모델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공부하면서 DB 의 모델링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엔티티, 속성, 관계, 식별자, 정규화 등 데이터 모델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을 이해해야 합니다. 제 1과목은 거의 암기 과목이에요. 외워야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정규화와 반정규화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위 사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https://www.dataq.or.kr/www/sub/a_04.do)

제 2과목

제 2과목은 SQL 이해 및 활용으로 SQL 쿼리문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 쿼리문을 작성하거나 쿼리문의 실행결과 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MySQL과 Oracle 문법 2가지 경우 모두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제 2과목에서 특히 어려웠던 점이라면 join이 중첩되는 경우와 서브 쿼리 등 쿼리문이 중첩되는 경우를 이해하는데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4. SQLD 참고 사이트

 

참고해야 할 책은 위에서 소개해드렸고, SQLD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커뮤니티가 네이버 카페에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바로 위 카페인데요. 실제 시험 기출 문제를 복기해서 올려주시는 분도 계시고 책을 보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는 등 여러모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카페 글을 보면 생각 외로 비전공자 분들도 SQLD 시험을 많이 치시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학교에서 DB 수업을 듣기 전에 시험공부를 해서 어깨너머 배운 지식이 전부라 DB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었는데 이론서 1회 정독,  요점 정리 작성 및 매일 암기, 실전문제집 반복 풀이로 턱걸이로 한 번에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물론 SQL 쿼리 문을 실제로 컴퓨터로 테스트하면서 하면 더 이해는 잘 되겠지만 책만 보고도 칠 수 있는 자격증 시험이라 군 복무를 하면서 틈틈이 공부해서 거의 2달 동안 준비를 했었던 것 같네요.

시험은 아무래도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만 다루다보니 내용이 깊고 꽤 난이도가 있습니다.

자격증 공부하면서 장점으로는 DB에 대헤 거의 모르고 있었는데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DB에 대해 거의 빠삭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 학교에서 들은 DB수업보다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얻은 지식이 더 많을 정도로... 그리고 학교 후배들에게 공부하라고 추천하고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합격 후에는 자격증 홈페이지에서 보수교육을 들어서 자격증을 꼭 영구기간으로 전환해줘야 합니다. (중요!)

 

5. SQLD 요점 정리 파일 공유

 

마지막으로 제가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요점 정리 파일을 올리고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아무래도 예전에 작성했던 내용이다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카페에도 해당 파일을 올렸었는데 반응이 생각보다 괜찮더라구요.

시험 기간만 되면 댓글이 올라오는데 글 작성 후 몇 년째 댓글 알림이 오고 있습니다. (뿌듯..)

SQLD를 다룬 다른 블로그에서도 제가 작성한 요점정리 파일을 네이버 카페 링크로 공유하는 분들이 여럿 계시더라구요.

혹시나 특정 사이트에서 해당 파일이 직접 돌아다닌다면 무단 배포를 하고 있는 것이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점정리 파일을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는 것은 좋으나 무단 배포는 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SQLD 요점정리.hwp
0.05MB

 

https://cafe.naver.com/sqlpd/7810

 

SQLD 요점정리 공유합니다

제가 공부할려고 한글 파일로 만들었는데저는 어려워서 붙을지도 의문입니다ㅜㅜ여러분에게라도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12월 1일 시험보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가져가실 때 ...

cafe.naver.com